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원인 및 증상

by (&^( 2022. 10. 7.
반응형

천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대체로 15세까지 발병하는 소아 천식, 다른 하나는 성인 후 증상이 나타나는 성인 천식입니다. 게다가 어른의 천식은 소아 천식이 치료되지 않고, 어른이 되고 나서 재발하는 타입과, 중고년 이후, 새롭게 천식을 발병하는 타입으로 나뉩니다. 천식이라고 하면 아이의 병이라고 생각되기 쉽습니다만, 성인이 되고 나서 발병하는 어른의 천식도 결코 적지 않습니다. 이런 천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천식 증상 그리고 천식 원인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원인 및 증상

목차

  • 천식이란?
  • 천식 증상
  • 천식 원인
  • 천식에 좋은 음식 12가지

1. 천식이란?


천식이란 기도에 염증이 생겨 기침, 가래, 숨가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기관지 경련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폐의 공기 흐름을 방해합니다. 천식이 있는 경우 기도는 항상 염증, 부종 및 자극 상태에 있습니다. 기도의 협착과 염증은 기도를 좁혀 숨쉬기 어렵게 만들고, 가슴이 무거워지며, 탁탁 소리를 내며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고, 협착음이 발생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도의 점액선이 너무 많이 생성되어 기도 폐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천식 증상


천식은 기침이나 가래, 숨이 가라앉거나 숨쉬때 쌕쌕거리는 소리 등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침만 나오는 천식 증상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슴 통증과 목구멍에 느끼는 위화감 등도 천식 증상 중 하나입니다.


날씨가 변하는 환절기 또는 추운 계절에는 천식 증상도 더욱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먼지가 많고 화학 물질이 많은 환경에서 작업해야 하는 환자도 천식 증상 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천식에는 아토피형과 비아토피형이 있습니다.

3. 천식 원인


소아와 성인 모두 천식의 원인은기도의 염증입니다. 기도는 코에서 폐에 이르는 공기의 길을 말합니다. 이 기도의 점막이 자극에 약하고 항상 염증이 있다는 것은 천식의 근본 원인입니다. 기도에 염증이 있으면 건강한 사람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도 격렬하게 반응하여 발작 등을 일으켜 버립니다. 예를 들어 차가운 공기와 특정 냄새에 반응하여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작이 없을 때에도기도는 항상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기도 내부가 붓고 가래가 늘어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천식의 기도는 염증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약간의 자극으로도 발작이 일어납니다. 자극이 되는 것(유인)은, 진드기나 먼지 등 흡입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알레르겐」과, 담배 연기 등의 알레르겐 이외의 것이 있어, 여러가지입니다. 실제로는 어느 쪽인가 하나가 아니고, 몇개의 유인이 얽혀 발작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유인을 가능한 한 멀리하는 것이 발작의 예방이 됩니다. 천식에는 아래 두종류의 천식이 있습니다. 

  • 아토피형…일상생활에서 주위에 있는 알레르기의 기초가 되는 물질(알레르겐)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 비아토피형… 알레르기의 근원이 되는 물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담배 등이 자극이 되어 천식의 증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4. 천식에 좋은 음식 12가지

반응형

1. 커피

천식에 좋은 음식 -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는 호흡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기류를 개선할 수 있는 기관지 확장제입니다.
 .

2. 시금치

시금치는 일반적으로 건강에 매우 유익한 식품이며 특히 영양 성분 덕분에 천식 치료에 좋습니다. 이 야채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및 마그네슘과 같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천식을 효과적으로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 효능 10가지

3. 꿀

천식에 좋은 음식 - 꿀은 기관지의 점액을 희석하는 데 도움이 되고 점액을 쉽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점성 가래의 점액은 기관지에 축적되어 산소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CO2의 배출을 방지합니다. 이것은 천식 발작을 유발합니다. 신선한 생강주스에 꿀을 넣어서 마시면 좋습니다. 

4. 귤 또는 키위

 

키위는 비타민 C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부 최근 연구에 따르면 키위와 감귤류를 정기적으로 먹는 어린이는 이러한 과일을 거의 먹지 않는 어린이보다 천식 발작이 발생할 가능성이 절반 미만입니다. 또한 키위는 숨가쁨, 기침 및 콧물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5. 마늘

천식에 좋은 음식 - 마늘은 항염 효과가 있으며 마늘의 강력한 항염효과는 항산화제인 알리신에서 나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알리신이 체내에서 분해되면 자유 라디칼을 파괴하는 산을 생성하여 천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은 호흡 곤란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 식품은 염증성 물질을 생성하는 효소의 활성을 차단하는 능력도 있어 천식 환자에게 매우 좋다.

마늘 효능 18가지와 부작용

반응형

6. 메밀

메밀은 매우 저자극성 식품입니다. 따라서 천식 환자는 음식 알레르기에 대한 걱정 없이 이 음식을 완전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밀에는 풍부한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 호흡 경련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7. 생강

천식에 좋은 음식 - 생강에는 특유의 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진저롤 외에도 항하이드록시트립타민 활성이 있어 구토를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인 기니아피길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생강이 천식의 과도한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생강에는 거담 작용도 있습니다. 

8. 배

한의학에서는 배의 성질이 달고 약간 신맛이 나며 성질이 차며 주로 폐와 위의 경락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것은 결핵으로 인한 기침과 객담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배는 탄수화물, 과당, 섬유질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9. 당근

천식에 좋은 음식 - 당근은 베타카로틴과 여러 다른 항산화제를 함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이 운동 유발 천식 발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눈과 면역 체계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심장병, 암 및 알츠하이머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뿐만 아니라 살구, 피망, 고구마와 같은 다채로운 과일에서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근 효능 및 부작용

10.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천식 환자에게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3일 동안 브로콜리를 지속적으로 섭취한 사람들은 신체에 상당한 양의 항산화제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천식으로 인한 기도 염증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효능 15가지와 부작용

11. 바나나

천식에 좋은 음식 - 영국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바나나를 먹은 어린이는 천식 증상이 최대 34% 감소했습니다. 바나나가 비타민 B6(피리독신)의 훌륭한 공급원 중 하나로 비타민 B6는 기관지의 연부 조직을 이완시키는 분자인 ATP(아데노신 삼인산) 및 고리형 아데노신 일인산(고리형 AMP)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천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바나나 효능 19가지 및 부작용

 

1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글루타티온을 가장 많이 함유한 식품중에 하나입니다. 글루타티온은 인체의 자유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 부터 신체 세포를 보호하고 외부에서 신체로 들어오는 유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항산화제의 활발한 작용을 도와 천식으로 인한 기도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칼륨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은 인체의 생명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몸의 상태에 따라 의사의 지시하에 칼륨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사람이나 섭

garage.nicoladavid.com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신체의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간은 단백질, 콜레스테롤 및 담즙 생성에서 비타민, 미네랄 및 탄수화물 저장에

garage.nicoladavid.com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법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에게도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한 '갱년기'가 있어 심신에 부진을 초래하는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