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칼륨 부족현상 10가지 많은 음식

by (&^( 2022. 10. 7.
반응형

칼륨 부족현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구토, 설사 및 과도한 완하제의 사용으로 인해 소화관에서 많은 양의 칼륨이 손실되어 저칼륨 혈증이 발생합니다. 때로는 과량의 칼륨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있지만, 이것은 일반적으로 이뇨제 (신장에 작용하여 과량의 나트륨, 물, 칼륨을 배출시키는 약물) 때문입니다.

쿠싱 증후군 등 많은 부신 질환에서는 알도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부신으로 과도하게 만들어지며, 이것이 신장에 작용하여 대량의 칼륨을 배출시킵니다. 특정 약물( 인슐린 , 살부타몰, 테르부탈린 등)은 혈액에서 세포로 칼륨을 이동시켜 저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칼륨을 상실시키는 요인이 다른 것도 없는 한, 이러한 약제에 의한 저칼륨혈증은 일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저칼륨혈증은 때때로 저마그네슘혈증( 혈액중의 마그네슘농도가 낮아진 상태 )과 함께 발생하거나 저마그네슘혈증에 기인합니다. 

칼륨 부족현상 10가지 많은 음식

 

칼륨이란?


칼륨은 사람이 살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 필수 미네랄 '이라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필수 미네랄이란 칼륨 외에 칼슘이나 나트륨, 철 등 전부 16종류가 있습니다.

필수 미네랄을 포함한 미네랄로 분류되는 영양소는 체내에서 생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식품에서 섭취 해야합니다.

칼륨 효능


  •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
  • 염분(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기 쉽게 해, 체내의 염분량을 조절한다
  • 세포내액의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
  • 체액의 ph 균형을 유지
  • 근육의 수축과 신경 전달을 담당

삼투압이란 세포 내의 액체로 농도가 다른 세포가 인접해 있을 때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수분이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칼륨은 필수 미네랄 중에서도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입니다. 특히 짜게 먹는 일이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필요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륨 부족현상


1. 변비

칼륨 부족현상 - 칼륨은 뇌에서 근육으로 신호를 전달하고 근육 활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칼륨 수치가 낮으면 소화관 근육의 기능이 영향을 받아 음식의 소화와 신진대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변비,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2. 근육 약화

혈액 내 칼륨 수치의 감소는 팔과 다리 등과 같은 근육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근육 약화 또는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칼륨은 땀을 통해 손실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강도 또는 고온 환경에서 신체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종종 경련을 경험합니다.

3. 피로감

칼륨 부족현상 - 칼륨은 신체의 모든 세포와 조직에 존재합니다. 따라서 칼륨 수치가 떨어지면 신체의 기능이 영향을 받아 피로와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칼륨은 혈관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저칼륨혈증은 특히 혈중 나트륨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신체의 나트륨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매일 식단에서 염분 섭취를 줄이고 칼륨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반응형

5. 다뇨증

칼륨 부족현상 - 신장은 신체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 내 칼륨 및 나트륨과 같은 미네랄의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과도한 미네랄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저칼륨혈증은 신장의 항상성 기능을 방해하여 다뇨 또는 소변량의 비정상적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호흡 곤란

신체의 호흡 기능은 부분적으로 횡격막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혈중 칼륨 수치가 떨어지면 근육 기능에 영향을 주어 심호흡 시 불편함이나 호흡 곤란 등의 호흡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심장 부정맥

칼륨 부족현상 - 칼륨은 심장 근육 활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혈액 칼륨 수치의 감소는 동서맥, 심실 빈맥 또는 심실 세동과 같은 위험한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8. 전신의 붓기 증상

체내 칼륨 수치가 낮을 때, 신체는 나트륨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방어 기제를 갖고 염분 저류로 인한 전신 부종을 유발합니다.

9. 건성, 여드름성 피부

칼륨 부족현상 - 칼륨 결핍은 건조한 피부, 여드름 발진 또는 소화 문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증상은 다양한 질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피부 이상 징후를 발견하는 즉시 건강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10. 둔해진 감각

칼륨은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칼륨 수치가 떨어지면 불편한 무감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칼륨 많은 음식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나트륨(식염)의 섭취량이 많아 칼륨 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칼륨은 많은 식품에 포함되어 있지만 야채와 과일 등을 중심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 많은 음식

  • 바나나
  • 감자
  • 요거트
  • 콩류
  • 생선
  • 수박

 

 

칼륨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칼륨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은 인체의 생명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몸의 상태에 따라 의사의 지시하에 칼륨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사람이나 섭

garage.nicoladavid.com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신체의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간은 단백질, 콜레스테롤 및 담즙 생성에서 비타민, 미네랄 및 탄수화물 저장에

garage.nicoladavid.com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법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에게도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한 '갱년기'가 있어 심신에 부진을 초래하는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

garage.nicoladavid.com

 

 

바나나 효능 19가지 및 부작용

바나나는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는 식물로 인류 역사와 더불어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야생 과일중 하나라고 합니다. 바나나는 디저트용 바나나와 요리용 바나나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우리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