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췌장암 초기증상 열가지

by (&^( 2022. 11. 1.
반응형

췌장암 초기증상 열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은 소화 시스템에 직접 위치합니다. 췌장은 복막의 뒤쪽에 있으며 앞쪽은 위장으로 덮여 있습니다. 췌장의 기능은 효소와 호르몬을 만드는 것입니다. 췌장은 췌장의 머리, 췌장의 몸체, 췌장의 꼬리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췌장은 내분비기능과 외분비 기능의 두 가지 주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열가지

반응형

췌장암 원인

췌장암의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 만성췌장질환, 환경적 요인 등의 위험인자가 췌장암의 발병기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췌장암의 약 10-15%는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족이나 부모, 형제등에게 췌장암이 있는 경우 췌장암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췌장의 일부 만성 질환은 당뇨병 ,  만성 췌장염 , 낭포성 섬유증 등 을 포함하여 췌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많은 연구에서 당뇨병과 췌장암은 관련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췌장암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흡연,  비만 , 운동 부족, 알코올 중독 등이 있습니다.

연령 요인은 췌장암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질병은 보통 50세에서 80세 사이에 나타나며 과체중 및 비만인 경우 췌장암 발병 위험이 더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열가지

 

1. 복통과 요통


췌장암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상복부에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지다가 점차 등으로 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복통은 편하게 누운 자세에서 악화되며 특히 밤에 구부리면 완화될 수 있으며 주로 상복부에서 지속되거나 간헐적으로 나타나며 요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췌장이 등쪽에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미 상당히 진전된 경우일 수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2. 소변색 변화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소변색이 주황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종양 성장이 담즙에 영향을 주어 체내 빌리루빈 과잉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소변에 들어가서 더 어두운 색깔의 소변을 배출하게 되는것입니다.

3. 피부 또는 눈의 황달

일반적으로 췌장암 환자는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황달을 경험합니다. 황달은 체내 빌리루빈 과잉으로 눈의 흰자와 피부가 노랗게 되는 증상이며 팔다리와 손바닥과 발바닥에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암세포가 담관을 차단하여 간에 담즙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4. 체중 감소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주목할만한 징후는 췌장 기능을 손상시키는 종양의 확산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하여 영양결핍, 소화 불량과 식욕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감소는 췌장암의 명백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췌장암으로 인해 췌액의 분비가 줄어들고 이에 따라 흡수 장애, 식욕부진이 발생해 통증이 생겨 음식물의 섭취가 줄어들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반응형

5. 메스꺼움 및 구토

종양 성장은 소화관의 특정 부분을 차단하고 소화 과정에 영향을 주어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지방변

대변에 기름끼가 끼었거나 강한 냄새가 나는 것은 성장하는 종양이 췌장에서 소화 효소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암세포는 지방이 많은 음식의 소화를 방해하여 복부 팽만감, 변비등의 췌장암 초기증상을 유발하는데 소화효소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게 되고 소화되지 않은 기름이 변에 섞여서 나오게 되는 증상입니다. 변을 보는데 평소보다 거품이 많거나 기름이 많아 물에 뜨는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7. 헛배 부름

종양 생기면 복부 팽만감과 같은 위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췌장이 복부와 위부위에 압력을 가하기 시작할 때 발생합니다. 복부 팽만은 췌장암 초기증상중 하나입니다. 췌장에 종양이 생기면 담관을 막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흘러가야 할 담즙이 간과 담낭에 축적되면 빠른 포만감을 느끼게 됩니다. 

8. 식욕부진

췌장암 초기증상 식욕부진은 종양이 커지면 소장에 압력이 가해져 소화관을 막아 식욕을 잃습니다. 췌장암에 걸린 사람들은 식욕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아주 적게 먹음에도 포만감을 느낍니다.

 

9. 갑작스런 당뇨

췌장은 외분비 기능과 내분비 기능을 하는 장기입니다. 특히 췌장의 외분비 기능은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분비해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며 내분비 기능의 경우 글루카곤과 인슐린의 분비하는 작용을 합니다. 내분비 기능인 인슐린 분비 작용에 문제가 발생하면 갑작스럽게 당뇨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당뇨는 췌장암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췌장암이 당뇨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10. 소화불량

췌장암 초기증상 소화불량은 위의 메스꺼움과 구토와도 연결되어 있는 증상입니다. 췌장의 외분비 기능 저하로 인해 우리가 섭취하는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그리고 지방등을 분해하는 효소를 제대로 분비하지 못하게 되면 소화기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지방 분해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설사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법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에게도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한 '갱년기'가 있어 심신에 부진을 초래하는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

garage.nicoladavid.com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 알고대비하기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에는 1형과 2형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은 이전에 성인 당뇨병 또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으로 알려져

garage.nicoladavid.com

 

 

대장암 초기증상 자세히 알아보기

대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은 식생활의 서구화된 이후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에는 직장암과 결장암이 있지만, 특히 결장암이 급속히 증가하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