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궤양 증상 및 원인 (통증완화방법)

by (&^( 2022. 10. 6.
반응형

위궤양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현대인들에게 있어 위장장애는 사실 누군가에게나 달고 살아가는 질병이 아닐까 싶습니다. 치료하기에는 애매하고 병원 갈정도의 고통은 아니지만 식후 더부룩하거나 속쓰림이 느껴지지만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위궤양의 경우 위궤양 증상을 그냥 넘기게 되면 나중에 더욱 심각하게 병이 진행될 수 있어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위궤양 증상 및 원인

  • 위궤양이란?
  • 위궤양 원인
  • 위궤양 증상
  • 위궤양 치료법
  • 위궤양 통증 완화 방법
반응형

1. 위궤양이란?


파일로리균 감염에 의한 장기간의 염증이나 해열 진통제의 복약 등에 의해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깊게 손상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위에는 음식의 소화나 입으로부터 들어온 세균을 살균하기 위한 강력한 위산이 분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산이 위에 상처를 주면 안되기에 위는 강력한 점액으로 위산으로부터 보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 이 점액이 손상되고 위는 위산에 그대로 노출이 되면 위산에 의해 위에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이 상처가 생긴 상태를 위궤양이라고 합니다. 

2. 위궤양 원인


2.1. 헬리코박터

위궤양 원인 - 파일로리균은 위궤양의 주요 원인입니다. 박테리아가 위에 들어가면 위벽에서 증식하고 자랍니다. HP박테리아의 활동으로 위에서는 더 많은 위산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는 소화 장애를 일으키고 위의 수축 과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위암 등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2.2. 약물사용

위궤양 원인 -특정 약을 장기간 사용하면 위장의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약물이 종종 효소 사이클로옥시게나제를 억제하여 위액이 위벽을 침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막을 손상시키고 출혈을 일으킵니다.

반응형

2.3. 스트레스

위궤양 원인 -부정적인 감정 상태는 중추 신경계의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위경련을 유발하고 점막을 손상시키는 물질인 다량의 염산과 펩신을 생성하도록 신체를 자극하는 원인이 됩니다.

 

2.4. 식사습관

위궤양 원인 -과식을 하거나 식사를 자주 거르는 등의 불규칙한 식사와, 식후 격렬한 운동 그리고 맵고 뜨거운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주어 위궤양 원인이 됩니다. 

 

2.5. 음주습관

위궤양 원인 -알코올에 함유된 에탄올은 점막층을 침식할 뿐만 아니라 위액의 분비를 증가시켜 소화기 계통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음주는 간, 담즙 및 췌장 질환의 중증도를 증가시킵니다.

 

이외에도 폐렴, 백혈병, 맹장염, 간경변등의 합병증으로 위궤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위궤양 증상


상복부의 명치 주변에 통증을 느낀다는 증상이 가장 많아지고 있습니다. 식후에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 과식하면 장시간, 위의 불쾌감이 계속됩니다. 반대로 공복시 위통은 십이지장 궤양에서 발생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의 강도는 궤양의 정도와 별로 관련이 없으며, 위벽이 ​​천공을 일으킬 때까지 자각 증상이 거의 없다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메스꺼움이나 구토는 가슴앓이가 강해져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메스꺼움이 강해져 식욕 부진이 되어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위장의 출혈이 많아지면, 토혈이나 하혈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혈액은 위산으로 첨가되면 흑색~갈색으로 변색하기 때문에, 토혈에서는 커피 색깔의 피를 토하거나 하혈에서는 검은 흑변을 보게 됩니다. 또한 출혈이 증가하면 빈혈로 인한 어지러움, 오한, 호흡 곤란 등을 일으켜 비로소 위궤양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등이나 허리 통증이 생기거나 가슴앓이나 신맛이 강한 젓과 같은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4. 위궤양 치료법


 

반응형

식사제한·식이요법

우선 식사 제한을 실시합니다. 소화에 좋은 것에서 조금씩 섭취량, 칼로리를 단계적으로 전환합니다. 이 기간 동안 카페인과 알코올은 섭취 할 수 없으며 금연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

식사제한·식이요법과 병행하여 실시합니다. 위궤양인 것을 알았을 경우에는 약물요법(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 위의 점막을 수복하는 약) 등을 사용합니다.

내시경 치료

출혈을 동반하는 위궤양에 대한 치료입니다. 내시경의 끝에서 기구를 꺼내 지혈 처치를 실시합니다.

 

5. 위궤양 통증완화 방법


따뜻한 물 마시기

위장에 들어갈 때 따뜻한 물은 과도한 산을 중화시켜 궤양으로 인한 통증을 빠르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을 소량으로 마시고 한 번에 너무 많이 마시지 마십시오.

배를 따뜻하게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은 통증 완화 방법입니다. 팩의 열 덕분에 상복부의 혈관이 확장되어 위가 너무 많이 수축될 때 복통을 줄입니다. 이 방법은 또한 복부팽만이나 헛배부름 및 소화불량 증상을 줄여 소화 시스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복부 마사지

복부 마사지는 상복부 통증, 속쓰림, 트림과 같은 위궤양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킵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혈관튼튼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은 심장과 체내 이곳저곳으로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 곳곳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가야하는 혈관이 건강해야지만이

garage.nicoladavid.com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그 부분이 부어 오르고 통증을 느끼거나 열을 가하는 경험이있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 염

garage.nicoladavid.com

 

 

대장암 초기증상 자세히 알아보기

대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은 식생활의 서구화된 이후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에는 직장암과 결장암이 있지만, 특히 결장암이 급속히 증가하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