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혈관튼튼

by (&^( 2022. 9. 20.
반응형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은 심장과 체내 이곳저곳으로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 곳곳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가야하는 혈관이 건강해야지만이 혈류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혈관은 20 대부터 노화가 시작되며 혈관은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을 온몸으로 운반하고, 순환한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통로입니다.

동맥, 모세혈관, 정맥 등이 모두 혈관의 종류로 혈관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대표 질병으로 동맥경화, 뇌혈관병, 심혈관병, 말초혈관병 등이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관상동맥, 대동맥 등의 혈관 내벽이 좁아지는 증상인데 평소에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통해 관리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혈관건강에 좋은 성분은

구연산

식초와 매실, 레몬 등 감귤류에 많이 포함된 구연산의 신맛 성분은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외에도 혈액의 산화를 억제해 혈류를 좋게 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PA,오메가3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포함되는 EPA도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고 지질이상증을 예방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반응형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커피 대신 폴리페놀이 풍부한 녹차나 코코아를 마시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알긴산

다시마나 미역 등의  알긴산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조류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 외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해 혈류를 촉진하는 작용도 갖고 있어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E

비타민류 중에서도 높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으로 있는 것이 비타민 E와 비타민 C입니다.  비타민E는 그 자체가 산화되기 쉽기 때문에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한 식품에는 호박과 아스파라거스, 부추 등의 야채류 외에 연어와 고등어 등의 어류, 견과류와 키위 과일 등이 있습니다.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 마늘 -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마늘은 혈중 지질을 줄이는 것 외에도 혈관내에 플라크 축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비타민 E 및 비타민 C와 유사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은 죽상동맥경화증을 예방 및 치료하고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건강식품입니다. 

2. 시금치 -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

반응형

시금치 및 기타 짙은 잎이 많은 채소는 질산염의 좋은 공급원으로 유연하고 자유롭게 흐르는 혈관과 동맥을 지원합니다. 또한 잎이 많은 채소에는 섬유질과 엽산을 비롯한 다양한 미량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아미노산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높은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는 동맥경화증의 위험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는 혈관 내벽을 손상시키고 동맥 플라크 축적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녹차 -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녹차의 주요 성분인 폴리페놀은 차의 주성분으로 미세혈관벽의 파열과 출혈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동맥경화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가 풍부한 녹차, 홍차, 우롱차는 모두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녹차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녹차가 찻잎에서 직접 건조되기 때문이며, 녹차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제가 발효로 인해 산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LDL 수치를 약 2% 낮출 수 있습니다. 녹차는 또한 미세혈관 벽의 파열로 인한 출혈을 예방합니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몇 잔의 녹차를 마시면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4.사과 -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

사과에는 다당류산, 플라보노이드, 칼륨, 비타민C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고, 과체중을 예방하며, 심장의 부담을 줄여준다. 또한 사과는 간의 해독 능력을 향상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중 지질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5. 오트밀 -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

귀리에는 수용성 섬유질인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어 LDL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매일 최소 3g의 귀리 글루칸을 섭취하면 LDL이 평균 7%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귀리의 폴리페놀 항산화제인 안트라미드는 염증을 억제하고 혈전을 예방하며 죽상동맥경화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견과류와 씨앗 -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멜론 씨앗, 아마씨와 같은 견과류와 식물 씨앗은 심장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 및 다중 불포화 지방, 비타민, 미량 원소 및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식단의 포화 지방을 견과류와 식물 씨앗으로 대체하면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LDL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7. 양파 -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

양파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중 지질을 낮추는 프로스타글란딘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황화알릴 화합물과 소량의 황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파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마늘과 함께 먹으면 혈관 건강을 지키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반응형

8. 토마토 -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

토마토의 리코펜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체내의 활성산소와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청소하고 혈관의 탄력을 최대한 보호하며 혈전 형성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리된 토마토와 토마토 소스는 리코펜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리코펜은 토마토의 붉은 색을 띠는 강력한 식물성 화합물이며  HDL 콜레스테롤 증가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로 토마토 리코펜을 적절하게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비해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17-26% 낮은것으로 나왔습니다.  또 다른 연구 에서는 혈중 리코펜 수치가 높을수록 뇌졸중 위험이 낮아집니다. 

9. 셀러리 -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

셀러리는 칼륨과 아피게닌이 풍부한 "혈압 조절제" 식품으로 심혈관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셀러리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혈압을 12~14%, 콜레스테롤을 14%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셀러리에 함유된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B, 칼슘 철 및 인과 같은 미량 미네랄은 출혈을 멈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10. 아스파라거스 -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

동맥에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아스파라거스는 염증을 감소시키고 동맥에 이미 존재하는 혈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및 예방법

환절기에 특히 조심해야할 질환중 하나는 뇌출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아주 무서운 질환입니다. 평소 뇌출혈 예방법에 따라 생활

garage.nicoladavid.com

 

 

변비에 좋은 음식 열가지

변비란 무엇이고 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변비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보이는데요. 여성들에게 변비가

garage.nicoladavid.com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 BEST 10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에스트로겐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슬기롭게 갱년기를 넘기시길 응원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주로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