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by (&^( 2022. 10. 6.
반응형

방광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은 방광의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감염입니다. 방광염은 요로 감염 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매우 흔한 질병 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상태가 장기간에 걸쳐 계속해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또한 특정 약물, 방사선 요법 또는 다른 의학적 상태의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신부전으로 이어지는 신우신염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방광염의 합병증을 완전히 줄일 수 있습니다. 세균성 방광염의 가장 흔한 치료법은 항생제입니다. 다른 원인의 방광염의 경우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방광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방광염이란?


방광염이란 방광내에서 발생한 염증에 의해 방광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병으로, 그 대부분은 방광내에 세균이 감염하는 것으로 발병합니다.


방광은 소변을 일시적으로 모아 두기 위한 기관으로, 소변이 일정량을 초과하면 수축을 일으켜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염증에 의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되면 빈뇨나 배뇨시 통증, 잔뇨감 등 다양한 배뇨장애가 일어납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염은 남성에 비해 여성의 발병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염 종류 및 치료법


급성 방광염

대부분을 차지하는 방광염으로 요도를 거쳐 침입한 세균이 방광 내에 감염되는 것으로 발병합니다. 감염하는 세균의 대부분은 장내에도 상재하는 대장균으로  신체 구조에 의해 대장균이 요도구에서 침입하기 쉬운 여성에게 많이 보입니다.

 

증상으로 빈뇨, 소변의 백탁, 혈뇨, 배뇨시의 통증, 잔뇨감, 하복부의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만, 이러한 치료를 게을리하고 방치하면 38도를 넘을 정도의 고열 에 노출되는 신우 신염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 치료
원인이 되고 있는 세균에 대해서 유효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치료합니다. 빠르면 복용 개시로부터 며칠 정도로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성 방광염

장기간에 걸친 만성화된 방광염입니다. 급성 방광염의 치료를 게을리하거나 다른 질병에 의해 세균 감염을 일으켜 만성화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다른 질병으로는 대부분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이나 방광결석, 당뇨병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증상이 경미한 경우가 많으며 때에 따라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방광염 치료
원인이 되고 있는 세균에 대해서 유효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치료합니다. 빠르면 복용 개시로부터 며칠 정도로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응형

간질성 방광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원인이 아닌 것만은 분명하지만 원인이 아직도 분명히 밝혀지지 않은 방광염입니다. 급성 방광염과 같이 여성에게 많이 보이고 나타나는 증상도 비슷하지만 전형적인 증상 중 하나인 하복부 통증은 방광에 소변이 쌓인 상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모인 소변을 배출 하는 것으로 통증이 완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그 밖에도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일부 음식을 섭취하는 것 등에 의해서도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간질성 방광염 치료
원인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완치가 어렵워 치료는 증상의 경감을 주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가장 널리 행해지고 있는 방법으로서 방광에 생리식염수를 주입하여 부풀리는 방광수압확장술을 들 수 있는 것 외에, 항우울제나 항히스타민약을 복용하는 약물요법 등도 시행됩니다. 

또한 방광에 모이는 소변의 양을 서서히 늘려가는 방광 훈련이나 증상을 초래하기 쉬운 음식의 특정 및 섭취 제한 등을 중심으로 하는 생활지도도 비교적 유효합니다.

출혈성 방광염

혈뇨가 뚜렷이 관찰되는 방광염입니다. 대부분 성인보다 아이들에게 더 많이 보이며, 박테리아가 아닌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합니다. 또한, 그 밖에도 약물이나 방사선 치료, 알레르기 반응 등을 원인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대부분의 급성 방광염과 비슷하지만 뚜렷한 혈뇨가 가장 큰 차이로 혈뇨에 대해서 아직 스스로 판단을 할 수 없는 어린 아이에 대해서는 보호자의 관찰이 필요한 질병입니다. 

출혈성 방광염 치료
원인이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바이러스에 유효한 약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 치유에 의한 수렴을 기다리는 것으로 대처합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을 전제로, 보통 1주일 정도로 육안적 혈뇨를 비롯한 여러 증상이 개선됩니다.

방광염 증상


일반적인 방광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주 그리고 급하게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
  • 배뇨 시 작열감
  • 잦은 배뇨, 매번 소량의 소변
  • 소변에서 피를 본다
  • 소변이 탁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난다
  • 골반의 불편함
  • 미열

 

방광염 예방


방광염은 재발하기 쉽고, 치료 개시 시기가 늦어지면 신우 신염이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평상시부터 조심해 예방해야 합니다.  평소 소변을 너무 참는 습관은 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버립니다. 1일의 소변량이 1,000~1,500mL가 되도록 수분 섭취 충분히 하고 소변과 함께 세균을 체외로 배출합니다.

 

변비·설사에 의해 병원성의 대장균이 증식해 감염을 일으키는 일이 있으므로 각종 질환의 치료와 예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배뇨·배변 후에는, 세균이 요도구나 질에 들어가지 않도록 앞에서 뒤로 닦는 습관을 가집니다. 


또한 성행위후 또는 생리 중에는 음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을 의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체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소변볼때 찌릿찌릿 아픈 이유는

소변볼때 찌릿찌릿 따끔거리고 아픈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주로 방광염에 의해 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남성의 경우 전립선염 또는 요도염에 의해 증상을 느낄 수 있다

garage.nicoladavid.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핵심만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이란 바이러스나 세균, 미생물 등으로부터 신체를 지키는 구조 입니다. 인간의 신체는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강하게 지내기

garage.nicoladavid.com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 BEST 10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에스트로겐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슬기롭게 갱년기를 넘기시길 응원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주로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