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변볼때 찌릿찌릿 아픈 이유는

by (&^( 2022. 9. 20.
반응형

소변볼때 찌릿찌릿 따끔거리고 아픈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주로 방광염에 의해 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남성의 경우 전립선염 또는 요도염에 의해 증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평상시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으로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방광염

배뇨시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병은 급성 방광염입니다. 급성 방광염은 여성에게 많고, 빈뇨, 혈뇨, 소변볼때 찌릿찌릿한 통증이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대부분은 배뇨의 끝에 요도에 불쾌한 통증을 느낍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기초질환이 없어도 요도에서 세균이 방광에 침입함으로써 일어나 소변검사에 의해 염증세포(백혈구)나 세균이 인정되지만 항생제 치료로 며칠 이내에 완치하는 것 대부분입니다.

 

고열이나 권태감 등의 전신 증상, 등 통증 등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신우 신염을 병발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고, 중증화할 위험도 있으므로, 신속하게 의료 기관을 진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증상으로 주로 언급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뇨통

우선, 들 수 있는 것이 배뇨통입니다. 배뇨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소변볼때 찌릿찌릿한 느낌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심한 통증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잔뇨감

잔뇨감도 방광염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배뇨가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있다면 방광염으로 인한 잔뇨감일 수 있습니다.

 

빈뇨

 

방광염이 발생하면 빈뇨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시간에 화장실을 여러번 가고 싶은 생각이 들게됩니다. 이는 밤에도 지속된느 경우가 있어   경우에 따라서는 수면 부족에 빠지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방광염 예방법

 

수분을 섭취

수분 부족이 되면, 소변이 배출되기 어려워져, 잡균이 방광에 정체하고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어 버립니다. 적당히 수분을 섭취하고, 자주 배뇨를 보는것이 방광염 예방 방법 입니다.

음부를 깨끗하게 유지

음부가 청결하지 못하게되면 잡균이 번식하기 쉽고 그것은 방광으로 잡균의 침입 확률을 높이는 위험이 됩니다. 성행위 전후의 샤워, 배변후 잘 닦는 습관등 음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습관을 가지는것이 좋습니다. .

 

하체를 따뜻하게 유지

하체가 차가워지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방광염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특히 여성은 하체를 따뜻하게 유지하는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평소 춥지않게 입고, 책상 작업시에는 담요를 사용하는 등의 대책이 중요합니다.

남성의 전립선염과 요도염

반응형

남성에서 소변볼때 찌릿찌릿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에는 전립선염과 요도염이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요도에서 침입한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세균성 전립선염과 비세균성 전립선염이 있으며, 모두 배뇨시 통증 이외에 빈뇨, 회음부(음낭과 항문 사이의 부위) 및 하복부 불쾌감과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세균성 전립선염은 처음에는 급성 경과를 겪고 발열이나 권태감과 같은 전신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전립선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비세균성 전립선염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전립선에 만성 염증이 일어나는 질병으로, 책상에 오래 앉아있거나, 차량 이동, 오랜시간 운전 등으로, 전립선이 진동이나 접촉 등의 자극을 받는 것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좀처럼 치유하기 어려운 질병으로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으로 증상이 악화되거나 재발합니다.

 

요도염에서는 소변볼때 찌릿찌릿한 통증이 박테리아 감염과 요도 점막에 상처를 입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소변이 나오기 시작할때 아프면 클라미디아성 요도염, 임균성 요도염 등의 성감염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두 배뇨시에 통증과 가려움증, 불쾌감을 느끼게되고 요도에서 노란색과 흰색의 고름이 나와 소변이 탁해지고 소변의 출구가 붉게 붓는증상, 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각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성은 증상이 가벼운 경향이 있으며, 눈치 채지 못할 때 감염이 퍼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요도염은 방치하면 요도 협착이 되는 경우가 많아 자칫 방치하면 배뇨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기 때문에 빨리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최신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를 먹어서인지 똑같이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안빠지거나 뱃살이 신경쓰인적이 있다면 기초대사량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아

garage.nicoladavid.com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육류 소비가 증가하게되고 반대로 야채나 과일의 소비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알려졌습니다. 평

garage.nicoladavid.com

 

간수치 내리는 방법(간수치 정상범위)

간수치 내리는 방법과 간수치 정상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T)는 주로 간에서 발견되는 효소이지만 신장, 심장, 근육 및 췌장에도 낮은 수치가 존재합니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