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변비에 좋은 음식 열가지

by (&^( 2022. 9. 17.
반응형

변비란 무엇이고 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변비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보이는데요. 여성들에게 변비가 특히 많은 이유로는 호르몬으로 인한 변비 그리고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식이섬유나 수분등의 섭취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화장실 가는 시간을 놓쳐버리는것도 변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에서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란?

배변은 매일 하는 것이 건강한 상태입니다. 3일 이상 배변을 하지 못하거나, 변이 단단하고 양이 적거나 또는 배변후에도 잔변감을 느끼는 경우에 놓인 상태를 변비라고 부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으며 배변이 곤란해지는 것 외에 복통, 복부 팽만감,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어깨 결림등 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변비에 좋은 음식

1. 김치

변비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바로 김치입니다. 발효음식인 김치에는 소화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섬유질과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대장에서 건강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해 배변을 촉진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바나나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와 당분이 풍부하여 변비를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잘 익은 바나나에서  변비를 완하하는 효능이 뛰어나며 바나나의 펙틴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배변활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변비에 좋은 식품입니다. 

3. 부추

변비에 좋은 음식 - 칼슘, 인, 철, 설탕 및 단백질, 비타민 A 및 C 외에도 부추에는 카로틴과 다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 운동을 강화하고 완하제 효과가 좋으며 다음을 포함한 과도한 장 영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요거트와 요구르트

변비에 좋은 음식 - 요거트는 또한 변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식단에 요구르트가 부족하면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요구르트는 음식의 적절한 소화에 중요한 장내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부족하면 소화 과정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요구르트를 먹는 것도 다양한 소화기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5. 콩류

변비에 좋은 음식 - 콩류는 변비 예방 및 치료에 좋습니다. 섬유소는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중 하나로  변의 부피를 키우고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작용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100g의 조리된 콩 또는 기타 콩류가 일일 권장 섬유질 섭취량의 26%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에는 칼륨, 엽산, 아연 및 비타민 B6와 같은 다른 영양소가 풍부하여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6. 브로콜리

변비에 좋은 음식 - 이미 언급된 다른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브로콜리 또한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성분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장을 보호하고 소화 촉진을 돕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설포라판은 장내 세균이 정상적인 소화를 방해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 소화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7. 키위

변비에 좋은 음식 - 키위는 식이섬유,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 엽산, 카로틴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장내 열을 내리고 화기를 가라앉히고 작용을 한다고 하며 대장내 건조함을 없애고 변을 촉촉하게 해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계 위장병학 저널(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발표된 과학 논문에 따르면 키위를 먹으면 변비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딸기

변비에 좋은 음식 - 비타민 D 결핍은 칼슘 흡수 장애, 체내 칼슘 결핍, 신경 매개체 전도의 불균형으로 이어져 신경 흥분을 유발하고  이는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물

변비에 좋은 음식 - 마른 대변의 또 다른 원인은 식수 부족입니다. 따라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 외에도 매일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하며, 충분한 수분섭취 없이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변비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없습니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과일 주스 및 야채 주스와 같은 수분과 수분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시면 정상적인 배변 활동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견과류

변비에 좋은 음식 - 견과류 또한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견과류중 최고는 아몬드로  30ml에는 섬유질이 약 3.5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같은 양의 피스타치오에는 2.9g의 섬유질이, 호두에는 2.7g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장건강에 매우 유익한 음식입니다.  그러나 견과류는 고칼로리 식품이므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육류 소비가 증가하게되고 반대로 야채나 과일의 소비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알려졌습니다. 평

garage.nicoladavid.com

 

칼륨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칼륨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은 인체의 생명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몸의 상태에 따라 의사의 지시하에 칼륨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사람이나 섭

garage.nicoladavid.com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그 부분이 부어 오르고 통증을 느끼거나 열을 가하는 경험이있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 염

garage.nicoladavid.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핵심만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이란 바이러스나 세균, 미생물 등으로부터 신체를 지키는 구조 입니다. 인간의 신체는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강하게 지내기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