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by (&^( 2022. 10. 1.
반응형

콩팥은 심장 - 간 - 비장 - 폐 - 신장인 5개의 내장에 해당하는 인간의 건강에 가장 중요한 5가지 기관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콩팥은 소변을 통해 신체의 노폐물, 독소 및 과도한 수분을 여과하고 제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신장은 전해질 수준을 조절하고, 혈압을 조절하며, 적혈구 생성 조절에 참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장은 신체가 물, 아미노산을 재흡수하고 신체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면 배설 시스템의 활동에 큰 영향을 주어 아래의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반응형

① 오한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오한은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이 아닌데도 몸에 바람이 부는 것 같은 오한을 느끼거나 항상 손발이 차가워지며 때로는 무릎과 다리로 퍼지기도 합니다. 

 

② 만성피로

건강한 신장은 신체가 뇌와 기관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에트로포이에틴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하도록 돕습니다.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기능이 약해진 신장은 적혈구 생성인자의 생산량이 줄어들고 이는 몸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적어져 몸과 마음이 빨리 피곤하고 정신적으로 둔해집니다.

③ 비정상적인 소변

일반적으로 소변은 연한 노란색 또는 진한 노란색입니다(물을 덜 마시기 때문에). 그러나 다음 소변 징후 중 일부는 일부 신장 질환을 나타낼 수 있는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 거품 소변 : 소변은 거품이 있고 오래 용해되며 매운 냄새가 납니다. 혈액에 단백질이 과도하게 나타나 독소를 제거하는 신장 기능 장애를 일으킵니다.
  • 비정상적인 색 소변 : 신부전의 징후가 있는 경우 적혈구가 소변을 통해 누출될 수 있으며 이는 신장에 종양이나 결석이 있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④ 밤에 잦은 배뇨

야간에 잦은 배뇨의 빈도이며, 야간 빈뇨를 유발하는 약한 신장 질환은 남성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소변을 볼 때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

⑤ 호흡곤란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종종 숨가쁨, 얕은 호흡등의 호흡곤란을 느낍니다. 호흡곤란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다음으로 인한 것입니다.

  • 빈혈은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기에 충분한 적혈구가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 체내의 과도한 체액이 폐에 축적

⑥ 호흡시 암모니아냄새

신장은 본질적으로 소변을 통해 혈액에서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콩팥이 혈액에서 노폐물과 독성 화학물질을 더 이상 걸러낼 수 없습니다. 이 독소는 체내에 장기간 축적되면 신체의 모든 기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호흡도 영향을 받으며, 암모니아 가스 냄새(소변 증발 냄새)가 나타나 호흡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⑦ 부종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부종이 있습니다. 신장 고유의 사용이 제한되어 신체에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이 발생합니다. 팔, 다리 또는 발목 관절과 얼굴이 붓기가 자주 나타나는 곳입니다.

반응형

⑧ 두통과 현기증

두통과 현기증은 단순히 뇌에 혈액이 부족하거나, 저혈압이나 멀미가 있다는 신호가 아닙니다.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일부 신장 질환은 어지러움과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빈혈의 원인입니다.

 

콩팥이 안좋으면 적혈구 생산인자의 생산이 줄어들어 몸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적어져 뇌가 필수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면 빈혈, 현기증,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기억력이 저하되고 잠을 잘 수 없습니다. 

⑨ 설명할 수 없는 허리통증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옆구리 통증 이나 복통이 있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으면 통증과 뻣뻣함을 느끼기까지 합니다. 허리 통증은 또한 요도의 신장 결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⑩ 여드름 또는 가려운 피부

피부에 평소보다 많은 여드름, 발진, 자극, 가려움증등이 나타난다면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노폐물과 독소가 체내에 축적되어 많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콩팥의 기능 저하로 인한 혈액 내 칼슘 및 인의 불균형 및 조절로 필요 이상의 가려움증을 수반합니다. 어느 날 건강한 피부에 갑자기 여드름이 많이 나고 발진이 일어나고 심한 가려움증이 느껴진다면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치질 : 증상, 원인, 치료방법

치질은 매우 흔한 질병이지만 많은 환자들이 이 "말하기 어려운" 질병으로 조용히 고통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문과 직장의 혈관은 대변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garage.nicoladavid.com

 

변비에 좋은 음식 열가지

변비란 무엇이고 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변비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보이는데요. 여성들에게 변비가

garage.nicoladavid.com

 

간수치 내리는 방법(간수치 정상범위)

간수치 내리는 방법과 간수치 정상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T)는 주로 간에서 발견되는 효소이지만 신장, 심장, 근육 및 췌장에도 낮은 수치가 존재합니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