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A의 효능, 부족증상, 부작용

by (&^( 2022. 9. 13.
반응형

비타민은 소량으로도 신체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나 비타민 B 등은 미용이나 건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만, 비타민 A는 그다지 의식해서 섭취하는 분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핍되면 눈건강에 치명적이라고 하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식사만 정상적으로 하셔도 비타민A 부족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비타민A의 효능과 비타민A 부족증상, 비타민A 부작용까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A란

반응형

비타민 A는 "레티놀"을 비롯한 지용성 비타민 입니다. 비타민 C 등의 수용성 비타민에 비해 체내에 축적되므로 매일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때문에, 비타민 A 부족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비타민A의 효능

 

비타민A의 효능 1. 뼈건강과 태아건강

비타민 A는 단백질 생합성과 뼈 세포의 분화를 촉진합니다. 결핍되면 조골세포와 파골세포의 균형이 깨지거나, 골형성 활성이 높아져 뼈가 과도하게 증식하거나, 형성된 뼈가 재흡수되지 않습니다. 임산부에게 비타민 A가 결핍되면 태아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A의 효능 2. 성장, 생식 및 발달

비타민 A는 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돕습니다. 동물에게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성장 정체가 분명히 발생하며 이는 동물의 식욕 및 단백질 이용 감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수컷 동물의 정자 세포에 영향을 주어 정자 세포를 생성을 방해하고 여성의 질 상피 주기가 바뀌며, 태반 상피에도 영향을 주어 배아 형성을 방해합니다.

 

비타민 A 결핍은 또한 프로게스테론 전구체 형성을 촉매하는 것과 같은 효소의 활성을 감소시키고 생식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신, 생식선 및 태반에서 스테로이드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비타민A의 효능 3. 눈건강

반응형

비타민 A는 눈의 시각 세포를 구성하는 감광성 물질로, 눈의 옵신과 합성되어 로돕신을 생성하여 저조도 환경에서도 사물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 A는 또한 눈의 상피세포에 일정한 안정화 작용을 하여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안구건조증, 백반증, 궤양,야맹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컴퓨터와 휴대폰을 장시간 보는 사람들은 비타민 A 섭취를 게을리하면 안됩니다. 

비타민A의 효능 4. 피부미용에 도움

비타민 A는 인간 피부 조직의 표층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으며 기저 세포의 정상적인 재생에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면 피부 세포를 활성화하고 더 많은 단백질을 생성하며 콜라겐 합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피부. ,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있게 만들고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의 역할과 효과를 수행합니다.

비타민A의 효능 5. 종양 성장 억제

비타민A는  종양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은 인체에 대한 발암성 화학물질의 손상을 예방하고 상피 종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A의 효능 6. 항산화효과

비타민 A는 인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효과와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A의 효능 7. 면역력 강화

반응형

비타민 A는 또한 박테리아 감염 및 면역 방어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신체의 면역 기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면역 글로불린의 합성을 촉진할 수 있으며,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인체의 세포 면역도 저하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비타민A의 효능 8. 피부와 점막 보호

비타민 A는 피부와 점막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기능 이 있습니다. 안티 에이징 효과와 피부 턴오버에도 깊이 관여하고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A 부족증상

 

비타민 A 부족증상은 0-3세 영유아에게 많이 발생하며 비타민 A 섭취가 충분하지 않거나 소화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장기간 과량 섭취하면 비타민 A 결핍이 발생합니다.

 

비타민 A 부족증상의 가장 중요한 징후 중 하나는 눈이 어두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심하면 야맹증이 나타나며 안구건조증, 결막건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에너지 부족과 과민성으로. 어린이는 비타민 A 부족증상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고 감기, 발열에 걸리기 쉬우며 심할 경우 폐렴과 같은 호흡기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체는 비타민 결핍을 피하기 위해 비타민을 적절히 보충해야 합니다.

비타민A 부작용

비타민은 대사 및 배설이 잘 되지 않아 체내에 과량의 비타민을 섭취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쉽게 탈모가 되며 입술과 입가에서 쉽게 피가 나는 등의 급성 및 만성 중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최기형성이므로 임산부는 비타민 A 보충제를 과다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칼륨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칼륨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은 인체의 생명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몸의 상태에 따라 의사의 지시하에 칼륨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사람이나 섭

garage.nicoladavid.com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그 부분이 부어 오르고 통증을 느끼거나 열을 가하는 경험이있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 염

garage.nicoladavid.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핵심만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이란 바이러스나 세균, 미생물 등으로부터 신체를 지키는 구조 입니다. 인간의 신체는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강하게 지내기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