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D 부족증상 10가지

by (&^( 2022. 9. 16.
반응형

비타민D란 무엇이고 비타민D 효능 그리고 비타민D 부족증상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은 소량으로도 신체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나 비타민 B 등은 미용이나 건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만, 비타민 D는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D는 비타민 B 그룹 중 하나이며 칼슘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되거나 뼈 성장 촉진,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하는 영양소입니다. 섭취는 음식에서와 햇빛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란?

비타민D의 작용

비타민 D의 주요 역할은 튼튼한 몸을 만드는 것 입니다.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칼슘과 인은 뼈의 원료입니다.즉 비타민 D가 칼슘 인의 흡수를 촉진함으로써 튼튼한 뼈 만들기를 지원합니다. 또한 면역기능을 조절하거나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D의 종류

비타민 D에는 D2~D7까지의 6종류가 있습니다. 6종류 중 특히 인체에 중요한 것이 비타민 D2와 비타민 D3 입니다.
비타민 D2와 D3의 작용은 거의 동일합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서는 D3 쪽이 더 효과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반응형

비타민D 효능

  • 칼슘과 인의 흡수, 대사에 관여
  • 뼈의 형성과 성장 촉진
  • 치아의 형성
  • 면역력 향상
  • 당뇨병 예방
  • 발암의 억제

비타민D 부족증상

1. 골격 형성 이상

비타민D 부족증상 첫번째는 골격 형성 이상입니다. 칼슘과 인은 뼈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비타민 D의 결핍은 간접적으로 뼈의 칼슘과 인의 결핍으로 이어져 골격 이형성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어린 아이들에게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2. 성장지연

비타민D 부족증상 두번째는 성장지연으로 성장발달기의 영유아의 경우 비타민 D 섭취가 부족할 경우 필연적으로 저체중,  지능발달 지연, 언어발달 지연 등 신체발달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면역력저하

비타민D 부족증상 세번째는 면역력 저하입니다. 비타민 D는 신체의 모든 부분으로 보내지며 다양한 기능의 정상적인 기능을 보장하기 위해 인간의 유전자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B 세포, T 세포 및 항원 세포와 같은 인간 면역 세포는 모두 비타민 D 수용체를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 D를 합성할 수 있습니다.

신체에 비타민 D가 결핍되면 면역 기능 장애의 가능성이 높아져 신체가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비타민 D를 보충하면 감염과 자가면역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우울증

비타민 D는 기분을 조절하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울증이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신체의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 대부분이 일반인에 비해 비타민D가 매우 부족한 상태였다고 합니다. 

5. 뼈와 허리의 통증

비타민D는 신체의 칼슘 흡수를 향상시켜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뼈와 허리의 통증을 들 수 있습니다. 대규모 관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가 부족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다리, 갈비뼈 또는 관절의 뼈 통증을 경험할 확률이 두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6. 상처회복지연

수술이나 부상 후 상처 치유가 느리다는 것은 비타민 D 수치가 너무 낮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은 새로운 피부 형성, 즉 치유 과정에 중요한 화합물의 생성을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염증을 조절하고 감염과 싸우는 비타민 D는 상처 치유의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상처회복지연이었습니다. 

 

7. 탈모

여성의 심각한 탈모는 비타민D 부족증상일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은 머리와 신체의 다른 부분에 심각한 탈모가 특징인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이는 비타민 D 결핍으로 인한 어린이의 연골 질환인 구루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낮은 비타민 D 수치는 원형 탈모증과 관련이 있으며 발병의 위험 요소일 수 있습니다.

8. 불면증

비타민 D 결핍은 칼슘 흡수 장애, 체내 칼슘 결핍, 신경 매개체 전도의 불균형으로 이어져 신경 흥분을 유발하고  이는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비만

비타민D는 지용성이라 지질에 쉽게 용해되는데 체지방이 너무 많으면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묽어지기 쉽기 때문에 체지방이 많을수록 혈액에 비타민 D가 적어지기 때문에 과체중, 비만인 사람은 비타민 D가 결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면 비타민D 부족증상의 원인은 비만일 수 있습니다.

 

10. 소화불량

비타민D 부족증상 장기능 장애를 일으키거나 변비를 일으키거나 묽은 변과 장 지방 흡수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칼륨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칼륨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은 인체의 생명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몸의 상태에 따라 의사의 지시하에 칼륨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사람이나 섭

garage.nicoladavid.com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그 부분이 부어 오르고 통증을 느끼거나 열을 가하는 경험이있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 염

garage.nicoladavid.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핵심만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이란 바이러스나 세균, 미생물 등으로부터 신체를 지키는 구조 입니다. 인간의 신체는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강하게 지내기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