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10가지

by (&^( 2022. 9. 17.
반응형

비타민 B2는 발육 촉진이나 피부·점막의 건강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의 하나입니다. 비타민B2는 리보플라빈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비타민B2란 무엇이고, 비타민B2가 과잉되면, 비타민B2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과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0050

비타민B2(리보플라빈)이란?

비타민 B2는 발육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로 보통은 리보플라빈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 발육 촉진이나 피부·점막의 건강 유지
  •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지질·단백질 등을 체내에서 에너지로 분해·합성하는 역할

을 담당하는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열이나 산에는 비교적 강하고, 조리에 의한 손실은 많지 않지만, 빛이나 알칼리에는 분해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B2에는 주로 세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 3대 영양소 중에서도 특히 지질의 분해나 합성에 있어서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 "미용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피부, 점막, 머리카락, 손톱 등의 기능 유지에 관여합니다.
  • "발육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성장 촉진에 필수적입니다.
반응형

비타민B2가 과잉되면

비타민 B2를 필요 이상으로 섭취해도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과잉 섭취에 의한 악영향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또한 비타민 B2는 노란색이므로 과다 복용하면 소변이 노란색이나 주황색으로 변색됩니다.

 

비타민B2가 부족하면

비타민 B2가 부족하면,

  • 지루성 피부염
  • 구내염
  • 혀염
  • 구각증
  • 각막염
  • 어린이의 성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사람이나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은 비타민 B2를 많이 필요로하므로 부족하지 않는 식생활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타민B2가 많은 음식

①  동물의 간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동물의간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비타민 B2 함량이 2.08mg/100g으로 높아 비타민 B2 보충에 이상적인 식품입니다. 돼지간 또는 소의간을 평상시에 적절히 섭취하면 정상적인 성장과 생식 기능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건강한 안색을 유지할 수 있으며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력 보호 효과도 있어 효과적으로 정상적인 시력을 유지하고 안구 건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신체의 조혈 기능을 향상시키고 철분 결핍성 빈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② 브로콜리

반응형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짙은 녹색 채소인 브로콜리는 영양가가 매우 높고 인체에 필요한 거의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브로콜리의 식이섬유, 비타민, 칼륨 함량은 매우 높아  내장의 지방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변비를 예방하고 혈중 지질을 낮추며 혈압과 혈당을 낮춰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 B2는 0.13mg/100g으로 비타민 함량이 높은 식품 중 하나로 적당량 섭취하면 피부와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③ 시금치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하여 철결핍성 빈혈이 있는 일부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천연 혈액 보조제로 불립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비타민 B2가 풍부하여 시금치 100g당 0.11mg의 비타민 B2가 함유되어 있어 시금치를 먹으면 몸에 아주 좋습니다.

④ 계란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계란은 영양이 풍부하고 고품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B2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함량은 13.1%로 주로 오브알부민과 오보글로불린으로 인체에 필요한 8가지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인체 단백질의 구성과 매우 유사하며 인체에 쉽게 흡수되고 이용되며, 비타민 B2 함량은 0.27mg/100g이며 계란을 적절히 섭취하면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⑤ 치즈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치즈는 풍부한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돼 성장기의 어린이와 청소년, 노약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치즈에는 비타민 B2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치즈 100g당 리보플라빈 0.91mg을 함유하고 있어 치즈를 제대로 섭취하면 인간의 신진대사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⑥ 장어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장어는 단백질, 칼슘, 인, 철분이 풍부하여 피로, 심계항진 및 호흡곤란에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티아민(비타민 B1), 리보플라빈(B2), 아스코르브산(비타민 C), 나이아신(비타민 PP) 등 비타민 B2 함량이 무려 0.98mg/100g으로 높아 발달과 세포 성장을 촉진하고 시력을 개선하며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⑦ 콩류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콩류는 식물성 단백질, 비타민, 칼슘, 아연이 풍부하며 그 중 비타민 B2의 함량은 0.2mg/100g으로 비타민 B2 보충을 위한 최고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콩을 많이 먹으면 면역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피부의 질도 좋아지고 노화도 늦출 수 있습니다.

반응형

⑧  조개류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조개류는 100g당 평균 0.13mg의 비타민 B2가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 B가 풍부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아미노산 조성과 구성이 적당하고 인체에 잘 흡수되고 소화됩니다. 또한 조개류에는 단백질과 타우린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베타인 성분의 경우 간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⑨ 다시마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다시마는 요오드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중 중성지방의 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하며 장 이완과 배변에 도움을 줍니다. 다시마는 또한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신체 발달 및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2가 풍부합니다.

⑩  유제품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많은 음식

요구르트의 경우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운동을 촉진하며 배변을 촉진할 수 있는 장내 소화 및 흡수를 돕는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 외에도 요구르트 비타민B2와 100g당 아연 0.15mg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 BEST 10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에스트로겐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슬기롭게 갱년기를 넘기시길 응원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주로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

garage.nicoladavid.com

 

 

비타민E가 많은 음식 열가지

비타민E가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E는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는 영양소의 하나입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와 동맥경화, 암 등의

garage.nicoladavid.com

 

 

간 건강에 좋은 음식 엄선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중에 하나로 단백질의 합성, 비타민등 영양소의 저장, 에너지의 저장, 알코올 또는 유해물질의 해독, 소화에 필요한

garage.nicoladavid.com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그 부분이 부어 오르고 통증을 느끼거나 열을 가하는 경험이있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 염

garage.nicoladavid.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핵심만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이란 바이러스나 세균, 미생물 등으로부터 신체를 지키는 구조 입니다. 인간의 신체는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강하게 지내기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