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수치 내리는 방법(간수치 정상범위)

by (&^( 2022. 9. 17.
반응형

간수치 내리는 방법과 간수치 정상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T)는 주로 간에서 발견되는 효소이지만 신장, 심장, 근육 및 췌장에도 낮은 수치가 존재합니다. ALT 수치의 상승은 심각한 건강 문제, 특히 간과 관련된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ALT 수치를 낮추려면 병원에 내원하여 본인이 간수치가 높은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알맞는 처방을 받고 일상생활에서는 간 건강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의 역할?

간은 신체에서 가장 큰 장기로 간세포가 모여 만들어져 있습니다. 생명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①영양의 대사·저장

음식에서 섭취한 영양소가 옮겨져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물질로 만들어 바꾸거나 축적합니다.

②유해물질의 해독

혈액 속에 들어간 암모니아나 알코올 등의 유해한 물질을 분해하여 무해한 물질로 바꾸어 체외로 낼 수 있도록 합니다.

③담즙의 분비

음식에 포함된 지방의 소화·흡수와 체내에서 불필요해진 물질의 배설을 돕는 담즙을 분비합니다.

반응형

 

간수치 정상범위

AST와  ALT는 모두 단백질을 분해하여 아미노산을 만드는 효소입니다. ALT는 대부분 간에 존재하지만 AST는 간뿐만 아니라 심장과 적혈구, 신장, 근육 등에도 존재합니다. 즉, AST와 ALT가 모두 혈액에서 상승하는 경우에는 간 질환이 의심되지만, AST만 상승하고 있는 경우에는 심근경색등의 증세를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AST 수치 정상범위 0~40IU/L

AST:소화·흡수·대사에 관여하는 효소로 심장 근육과 간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LT 수치 정상범위 0~40IU/L

 

ALT: 간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 효소로 간 기능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됩니다.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수치 내리는 방법

 

① 식이요법

간수치 내리는 방법 - 간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식단을 조절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순한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간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와야 신체의 소화, 해독 등이 간을 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순한 음식을 선택하고 튀긴 음식, 지방이 많은 고기 등과 같은 고지방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 견과류
  • 생선
  • 아보카도
  • 식물성오일
  • 자몽
  • 녹차
  • 당근

간수치 내리는 방법

② 영양보조제 섭취

간수치 내리는 방법 - 간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적당한 간 영양제를 함께 섭취한다면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히 엉겅퀴 제품인 밀크시슬을 드시는 분들이 많아지셨습니다. 밀크시슬의 경우 에너지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군은 물론 정상적인 면역기능 강화에 필수인 아연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평상시 운동이나 식단으로 간건강을 챙기기 어렵다면 영양제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이나 식이요법과 더불어 보조제로 함께 드시면서 간건강을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③ 규칙적인 수면

간수치 내리는 방법 - 간기능이 저하되면 몸에 손상을 입기 쉬우므로 규칙적인 수면을 통해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늦게까지 자거나 자기전에 스마트폰을 보는등 불규칙하고 깊은 수면을 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간은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스스로 회복해야 하기 때문에 수면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수면 부족은 간 손상을 일으키기 쉽고 간 기능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적절하고 규칙적인 수면으로 신체가 조절될 수 있다면 손상된 간 세포가 천천히 복구될 수 있으며 이는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수치 내리는 방법

규칙적인 운동

간수치 내리는 방법 - 간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적당한 운동을 통해 간수치를 조절해야 하며, 평소에 운동량이 부족하면 몸의 순환과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체지방이 축적되어 간에 부담이 되기 쉬워져 간 기능도 저하되기 쉽습니다.

 

운동의 도움으로 신체의 순환 및 대사 능력이 향상되어 체중 감량 및 지방간 발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간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운동을 통해 간 기능을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매일 꾸준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유산소운동을 추천드립니다. 

⑤ 금주

간수치 내리는 방법 - 간 기능이 현저히 저하된 사람들은 음주를 중단하는것이 간건강에 좋은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간 기능이 저하될 때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고통받고 있으며, 알코올은 인간의 간에서 대사되어야 하므로 간에 부담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간 기능이 현저히 저하되기 쉽습니다.

 

장기간의 과음은 지방간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기간 술을 마시면 알코올 성분이 간세포를 심각하게 손상시켜 알코올성 지방간 을 일으키기 쉬울 뿐만 아니라 간 섬유화 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 

 

반응형

⑥ 충분한 수분섭취

간수치 내리는 방법 - 물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가속화하여 독소를 최대한 빨리 배출하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신체의  해독기관인 간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 간의 해독을 도울 수 있습니다. 간은 독소를 최대한 빨리 배출하여 간을 이완시킵니다. 또한 물에 레몬을 더해 마신다면  담즙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 내리는 방법

⑦ 체중조절

간수치 내리는 방법 - 비만은 지방이 간세포에 침투하게 하고, 이는 간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 체중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점진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입니다. 급격한 다이어트와 급진적인 절차를 통해 너무 빨리 체중을 줄이는 것은 신체와 장기에 스트레스를 주어 궁극적으로 처음보다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⑧ 금연

간수치 내리는 방법 - 담배에서 발견되는 화학 첨가제에는 간에서 간 세포를 걸러내려고 할 때 간 세포를 손상시키는 독소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연은 간을 강화하고 간수치를 향상시킵니다.

  • 마찬가지로 간접흡연도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유해한 독소의 대부분을 흡입할 수 있고 동일한 위험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수치 내리는 방법

⑨ 녹차 마시기

간수치 내리는 방법 - 녹차에는 간 기능을 포함한 많은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여겨지는 "카테킨"이라고 불리는 식물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테킨은 나쁜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보내 분해, 배출하는 작용을 도와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간에서 LDL콜레스테롤 흡수가 수월해져 간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⑩  스트레스관리

간수치 내리는 방법 - 사람이 자주 화를 내면 간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모든 것에 마음을 열고 사소한 일에 흥분하거나 스트레스 받는 일을 줄이고 적절하게 일과 휴식을 병행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 엄선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중에 하나로 단백질의 합성, 비타민등 영양소의 저장, 에너지의 저장, 알코올 또는 유해물질의 해독, 소화에 필요한

garage.nicoladavid.com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육류 소비가 증가하게되고 반대로 야채나 과일의 소비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알려졌습니다. 평

garage.nicoladavid.com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그 부분이 부어 오르고 통증을 느끼거나 열을 가하는 경험이있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 염

garage.nicoladavid.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핵심만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이란 바이러스나 세균, 미생물 등으로부터 신체를 지키는 구조 입니다. 인간의 신체는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강하게 지내기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