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칼륨 많은 음식 알아볼까요

by (&^( 2022. 9. 12.
반응형

칼륨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은 인체의 생명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몸의 상태에 따라 의사의 지시하에 칼륨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사람이나 섭취를 삼가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칼륨이란?

반응형

칼륨은 체내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미네랄로, 생명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의 하나입니다.
칼륨에는 체액의 수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어 삼투압을 조정하는 역할 이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수축, 신경 전달을 돕는 작용도 있습니다.

그 밖에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염분(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혈액 중의 칼륨 농도의 정상치는 3.5~5.0mEq/L로 되어 있습니다.
3.5mEq/L에 못 미치는 상태를 저칼륨혈증 이라고 합니다.


저칼륨혈증은 구토와 설사, 대량의 땀 등에 의해 소화관에서 대량의 칼륨이 손실됨으로써 발생합니다.
드물게 과도한 완하제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륨은 야채, 과일, 생선, 육류 등 대부분의 음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통상의 식생활 중에서 섭취량이 부족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저칼륨혈증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역질 구토
  • 변비
  • 경련
  • 근력 저하
  • 근육통
반응형

칼륨 많은 음식

 

생선 - 칼륨 많은 음식

넙치나 참치와 같은 육류 생선에는 3온스당 거의 500밀리그램의 칼륨이 들어 있으며 송어나 연어에도 상당한 양의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충제를 통한 섭취보다는 정기적으로 생선을 섭취하면 신선한 생선의 건강한 지방 덕분에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는 근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버드 연구원에 따르면 더 많은 생선을 먹으면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35% 줄일 수 있습니다.

 땅콩 - 칼륨 많은 음식

 대표적인 견과류의 일종인 땅콩은 영양가가 매우 높고 칼륨 함량이 587mg/100g으로 풍부하게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땅콩에는 인체가 필요로 하는 8가지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쉽게 흡수되어 인체의 신진대사 촉진, 면역증진, 기억력 증진, 혈중 지질조절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케첩 - 칼륨 많은 음식

신선한 토마토도 맛있지만 토마토 페이스트와 퓌레는 칼륨 함량이 더 높습니다. 1/4컵 분량의 토마토 페이스트는 664mg의 칼륨을 제공하는 반면, 순수한 토마토 퓌레 1/2컵 분량은 549mg을 제공합니다. 토마토 주스 자체에도 400mg 이상의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 - 칼륨 많은 음식

반응형

바나나는 일상생활에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값싼 과일의 일종으로 향긋하고 달콤하고 크리미한 향이 나며 영양이 풍부합니다. 바나나 100g에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인 칼륨 이 약 256mg 들어 있으며 특히 운동 후 바나나는 칼륨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 칼륨 많은 음식

시금치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철분, 칼슘 등의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100g에는 497mg 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시금치는 보기 드문 항스트레스 채소다. 시금치는 떫은맛 뿐만 아니라 체내 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옥살산을 함유하고 있어 조리하기 전에 데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해조류 - 칼륨 많은 음식

 해조류는 영양가가 높고 희귀한 해양식품 재료이자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칼슘,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 등의 미량원소가 풍부한 건강식품 입니다. 이 중 말린 김의 칼륨 함량은 1796mg/100g으로 높아 칼륨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감자 - 칼륨 많은 음식

감자는 칼륨 함량이 높고 칼륨 함량이 높고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식품의 일종으로 감자 100g당 칼륨 함량은 약 342mg , 비타민 C는 사과의 10배에 달하며 곡물과 채소의 영양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 칼륨 많은 음식

대두 및 기타 대두 식품은 칼륨이 풍부합니다. 대두 100g에는 1503mg 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으며, 고단백, 각종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저지방, 고영양의 좋은 성분입니다. . 일반적으로 더 많은 콩을 섭취하면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 품질, 미용 및 노화 방지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호두 - 칼륨 많은 음식

호두는 고단백, 종합비타민, 지방산, 칼륨이 많이 함유된 견과류로 칼륨함량이 385mg/100g으로 칼륨함유식품 입니다. 평소 호두를 많이 먹으면 뇌건강에 도움이 되며 호두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뇌조직세포의 대사에 중요한 물질로 뇌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뇌기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버섯 - 칼륨 많은 음식

200g의 버섯을 섭취했을 때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이틀 동안의 태양 노출과 같습니다. 버섯은 비타민 D가 풍부하고 버섯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피로를 푸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외에도 상대적으로 희귀한 셀레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