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저혈압 증상, 원인, 예방

by (&^( 2022. 9. 10.
반응형

저혈압 증상, 원인, 예방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정상 혈압인 수축기 혈압 120mmHg, 확장기 혈압 80mmHg 보다 낮게 나오는것을 저혈압이라고 하는데 저혈압 판단 범위는 100mmHg, 60mmHg이하인 경우에도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저혈압 증상, 원인, 예방

반응형

저혈압 원인

 

저혈압 원인 - 1. 체질(본태성 저혈압)

저혈압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유전적인 체질 때문에 일어나는 저혈압으로 본태성 저혈압이라고 불립니다. 

 

저혈압 원인 - 2. 급격한 혈압저하(기립성 저혈압)

혈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이 어떤 이유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하체에 모인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기 어려워져서 보내는 힘이 감소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영양 상태가 나쁘거나 피곤할 때 등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원인 - 3. 질병으로 인한 혈압저하(증후성 저혈압)

심근경색이나 부정맥 등의 심장 질환, 폐색전 등의 폐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등의 호르몬 질환등으로 인한 저혈압입니다. 

 

저혈압 증상

반응형

혈압이 너무 낮 으면 전신이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고 세포가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를 섭취 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기증, 무기력감 및 아침에 일어날 수 없다는 것과 같은 증상은 전형적인 저혈압 증상입니다.

 

두통, 심계항진 및 일반적인 불쾌감과 같은 신체적 증상 외에도 불안, 불면증 및 식욕 부진과 같은 정신적 저혈압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예방

반응형

저혈압 예방 - 1. 규칙적인 생활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합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아침에는 햇빛을 받도록 합시다. 햇빛을 받으면 자율 신경이 갖추어져 저혈압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예방 - 2. 균형잡힌 식단

단백질과 자칫 부족해지기 쉬운 미네랄(야채·해조류) 섭취를 늘리는것이 좋습니다. 식욕 부진의 경우 양보다 균형을 생각하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충실한 식생활은 체중 감소로 인한 기립성 저혈압의 악화를 방지합니다.

저혈압 예방 - 3. 적절한 수분 섭취

반응형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여러 번 나누어 섭취하면 혈액 중의 수분량이 증가하며 혈액 중의 수분량이 증가하면 저혈압이 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저혈압 예방 - 4. 적당한 운동

운동을 하면 근육이 단련되고 혈액 순환이 좋아집니다. 특히 걷기와 계단의 오르내림은 종아리의 근육이 단련되어 발의 말초 신경에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는 역할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됩니다.

저혈압 예방 - 5. 금주

알코올을 섭취하면 혈관이 확장되므로 혈압이 떨어집니다. 저혈압에서 알코올을 마시면 혈압이 더욱 떨어질 위험 이 높아집니다. 알코올은 가능한 한 삼가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