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by (&^( 2022. 9. 10.
반응형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그 부분이 부어 오르고 통증을 느끼거나 열을 가하는 경험이있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 염증을 일으킨 상태입니다.

 

부상을 입은 곳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체내에 침입하면 인간의 면역이 그것을 제거하려고합니다. 이 때 일어나는 반응이 염증성 반응입니다.

 

통증과 붓기를 수반하는 염증성 반응은 인간의 정상적인 면역 반응으로 이루어지는 증상입니다. 그 때문에 서서히 부상이 치유하는 것으로, 통증이나 붓기의 증상도 개선해 갑니다. 즉 몸에 나쁜 염증도 있지만 몸에 좋은 염증도 있다는 뜻입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반응형

염증에 좋은 음식 1.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 마그네슘 및 비타민 A, 비타민 K 가 풍부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염증 특성과 관련하여 시금치는 다량의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의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일부 항염증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2. 베리류

베리류에는 몸의 염증 반응을 중화하는 작용을 가진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몸에 좋은 천연의 항산화 물질입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은 항염 효과는 물론이고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3. 연어

연어의 경우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장내 세균총을 조절하고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사 증후군, 당뇨병, 심장 질환, 신장 질환, 정신 질환 및 인지 장애의 위험을 줄이고 뇌 신경 세포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물고기에는 일부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지만, 연어외에도 정어리, 청어, 고등어, 멸치 등과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특히 풍부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4. 호두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가장 높은 견과류입니다. 호두 커널에 있는 지방의 8-14%는 알파 리놀렌산(ALA)이며, 호두 커널에는 오메가-9 지방산, 단백질, 식이 섬유, 비타민 E, 멜라토닌 및 폴리페놀(주로 다음 층에 위치)이 풍부합니다. 또한 호두는 프리바이오틱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루 2개의 호두는 장내 세균총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감소시키고 다양한 만성 질환, 정신 질환 및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5. 마늘

마늘은 유익한 장내 미생물의 증식을 촉진하고 장과 뇌의 기능을 향상시켜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프리바이오틱스인 이눌린 및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합니다.

반응형

마늘은 프리바이오틱 함량이 높은 식품일 뿐만 아니라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향료 식품으로 매일 소량 섭취하기에 적합합니다. 마늘, 다진 마늘, 마늘 주스, 첨가물이 없는 절인 마늘은 염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첨가물이 들어 있는 설탕 마늘을 너무 많이 먹으면 해롭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6.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그 중 비타민 K 함량이 특히 두드러집니다. 브로콜리 91g은 사람의 일일 비타민 K 요구량을 충족할 수 있으며 미생물 K는 뇌에서 미엘린 합성에 필요한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브로콜리에는 항산화제와 프리바이오틱 설포라판이 풍부하여 염증 유발 매개체인 NF-kB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야채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장내 세균총을 조절하고 장과 뇌 건강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수준을 줄여 심장병과 암의 위험을 줄입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7. 양파

양파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이눌린, 올리고과당, 케르세틴, 플라보노이드도 풍부합니다.

 

양파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장내 세균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염증 수준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당뇨병, 심혈관 질환, 우울증 및 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염증에 좋은 음식 8. 콩류

콩은 영양가가 매우 높은 식품으로, 혼합 콩의 단백질 함량은 콩에 비해 낮지만 지방 함량이 낮고 칼로리 함량이 낮기 때문에 영양가가 매우 높은 식품입니다.

 

병아리콩, 렌즈콩, 팥, 녹두, 강낭콩 또는 완두콩 등의 혼합 콩은 곡물, 야채 및 과일보다 단백질 함량이 훨씬 높습니다. 동시에 각종 콩에는 비타민, 미네랄(마그네슘, 철, 아연, 칼륨 등), 식이섬유 및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건강한 식단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혼합 콩 식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식물상을 조절하고 염증을 줄이며 노화를 지연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만성 질환, 암 및 인지 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9. 자몽

반응형

자몽은 가장 많이 먹는 감귤류 중 하나로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항산화제인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나린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장 프리바이오틱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인 자몽은 건강한 식물상 성장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염증과 싸우며 췌장, 심장, 혈관, 피부 및 뇌 건강을 개선하고 뇌졸중과 암의 위험을 줄입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10. 생강

생강은 소화불량 과 메스꺼움 의 증상을 완화하는 것 외에도 염증을 줄이는 능력이 있습니다. 생강에는 특정 염증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근육 및 관절 통증 을 감소시킬 수 있는 진저롤이라는 항염증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11. 강황

강황의 항염증 특성은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 때문입니다. 커큐민을 매일 섭취하면 대사 증후군 환자의 염증이 감소합니다. 대사 증후군은 인체 내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및 기타 물질의 대사에 장애가 있는 병리학적 상태를 말합니다. 커큐민은 당뇨병, 관절염, 심장병 및 기타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