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및 원인과 증상

by (&^( 2022. 10. 18.
반응형

아킬레스건은 달리기, 뛰기, 걷기 등 신체의 대부분의 활동에 관여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많은 압력을 받는 경우가 많고 부상에 매우 취약합니다. 대표적인 부상중 하나가 아킬레스건 염증으로 일상생활에 통증과 어려움을 유발합니다. 그렇다면 아킬레스건 염증이란 무엇이며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그리고 아킬레스건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및 원인과 증상

목차

  • 아킬레스건
  • 아킬레스건 염증 원인
  • 아킬레스건염 증상
  •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아킬레스건


아킬레스건은 종아리 근육과 발뒤꿈치를 연결하는 힘줄 조직입니다. 아킬레스건은 걷거나 달리기등에 관여하는 힘줄로 성인 기준으로 약15Cm정도의 길이로 신체에서 가장 크고 강한 힘줄입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불사신 영웅 아킬레스의 유일한 약점으로 그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아킬레스건 염증이란 이 아킬레스건에 어떠한 이유로 인해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아킬레스건 염증 원인


아킬레스건은 체중의 압력을 견디는 곳으로 일상생활에서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많은 충격을 받기 때문에 신체의 다른 힘줄보다 부상에 취약합니다.

 

아킬레스건 염증은 일반적으로 발뒤꿈치 힘줄의 과사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것은 힘줄에 아주 작은 파열을 일으킬 수 있고 이는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아킬레스건염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아킬레스건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 아킬레스건 염증 원인

① 과도한 사용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는것은 아킬레스건의 부담이 커져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 장거리의 러닝이나 반복된 점프, 갑작스런 정지 동작등도 아킬레스건 염증 원인이 됩니다.

② 유연성 저하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되는것도 아킬레스건 염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③ 노화 힘줄 섬유는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의 양이 감소하여 탄력 있는 결합 조직이 더 이상 부드럽고 매끄럽지 않게 되어 손상을 일으켜 아킬레스건 염증 원인이 됩니다.


④ 잘못된 보행습관 잘못된 보행습관은 한쪽 아킬레스건에 무리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어 아킬레스건 염증 원인이 됩니다. 평발을 가진 분들에게서 아킬레스건 염증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이기도 하며 이는 맞지않는 신발 또는 불편한 신발을 신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⑤ 비만 비만의 경우도 아킬레스건에 무리가 되어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아킬레스건염 증상


아킬레스건염 증상은 일반적으로 달리기 또는 신체활동 후에 발 뒤쪽이나 발뒤꿈치의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됩니다. 계단을 오르거나, 장거리를 달리거나, 전력 질주할 때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발목 주변의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으며 통증은 발 뒤꿈치의 부종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킬레스건염 증상

1. 다리 또는 발뒤꿈치쪽의 통증 증가
2. 발목을 움직일때 뼈에서 뚝뚝 소리가 나거나 통증
3. 발목 뒤쪽의 붓기
4. 아킬레스건이 뻣뻣하거나 더 두꺼워짐
5. 특히 아침에 발뒤꿈치쪽의 통증과 뻣뻣함이 느껴짐
6. 발을 움직이기가 힘들고 종아리 근육이 뭉쳐짐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1. 휴식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 아킬레스건염으로 인한 부종과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휴식이 필요합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 며칠 동안 무리한 걷기와 운동을 피하십시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손상된 힘줄이 이완되고 치유의 시간을 갖습니다. 휴식은 통증과 부기와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발꿈치 힘줄이 치유될 수 있도록 목발을 사용하거나 워킹 부츠를 신어야 할 수 있습니다.

2. 냉찜질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 냉찜질은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중 하나이며 통증이 있을때나 운동 직후에 하는것이 좋습니다. 혈관을 수축시키고 국소 혈액 순환을 감소시켜 혈액 정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붓기와 통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킵니다. 냉찜질을 할 때는 발뒤꿈치 힘줄에 얼음찜질을 15분 정도 해주세요. 하루 3~4회(4~6시간마다) 실시합니다. 2~3일이 지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3. 마사지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 아킬레스건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긴장을 풀고 통증을 완화하며 혈액 순환을 증가시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으로 마사지를 해준다면 근육 경련을 줄여주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마사지는 되도록 부드럽게 통증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만 해주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4. 스트레칭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 발뒤꿈치와 발바닥 통증을 완화하고 힘줄의 유연성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면 아킬레스 건염을 조절하여 향후 재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규칙적으로 해야 하며 적어도 15분동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칭중 강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중단해야 합니다.

 

벽에서 1m 정도 거리에서 아킬레스건 염증이 있는 발은 제자리에 두고 건강한 발을 앞으로 내딛습니다. 벽을 손으로 짚으신 상태로 염증이 있는 다리의 종아리 부위와 허벅지가 일자가 되도록 앞다리를 구부립니다. 이 자세를 10초간 유지하며 20회 반복합니다.

5. 압박붕대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압박붕대는 다리와 힘줄을 안정시키고 힘줄의 불필요한 움직임을 제한하며 힘줄의 손상을 증가시키는 외부요인을 차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아킬레스건의 빠른 치유를 촉진하며 붓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심한 시간이나 취침시에 하면 좋은 치료법입니다.

 

6.약물치료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 일반적으로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에 쓰이는 치료 약물은 통증 완화를 지원하고 아킬레스 건염의 회복을 가속화합니다. 부상당한 힘줄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휴식과 관리를 위한 최상의 조건을 만드는 것이 여전히 중요합니다. 이 경우 종종 처방되는 진통제 는 비스테로이드성 약물 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입니다. 먹는 약이 도움이 되지 않으면 힘줄에 약을 주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7. 수술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 - 아킬레스건염의 경우 대부분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으로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아킬레스건 염증 치료법으로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손상된 힘줄을 정렬하고 찢어지거나 부러진 힘줄을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그러나 수술은 감염, 느린 상처 치유 및 향후 질병 재발 가능성과 같은 많은 위험을 남깁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최신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를 먹어서인지 똑같이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안빠지거나 뱃살이 신경쓰인적이 있다면 기초대사량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아

garage.nicoladavid.com

 

 

고관절 통증 원인 10가지 및 예방법

고관절 통증 원인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 통증 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일반적인 의학적 문제입니다. 왼쪽 고관절에 나타나는 통증은 고관절, 고관절, 요추 내부에

garage.nicoladavid.com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법

남성 갱년기 증상 및 극복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에게도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한 '갱년기'가 있어 심신에 부진을 초래하는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