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뇌출혈 전조증상 및 예방법

by (&^( 2022. 9. 13.
반응형

환절기에 특히 조심해야할 질환중 하나는 뇌출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아주 무서운 질환입니다. 평소 뇌출혈 예방법에 따라 생활을 하고 뇌출혈 전조증상에 대해서 숙지를 해놓고 이상증상 발생시 즉시 내원하여 진단을 받는것이 가장 훌륭한 대처법인거 같습니다. 

뇌출혈이란?

뇌출혈은 뇌의 동맥이 찢어지면서 뇌에 출혈한 상태 입니다. 뇌의 혈관에서 흘러나온 혈액이 뇌의 신경세포를 압박하는 것으로 장애가 일어나, 두통, 사지의 마비,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뇌출혈 초기증상은 뇌의 어느 곳에서 혈관이 찢어졌는지, 그리고 흘러나온 혈액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반응형

뇌출혈 전조증상

1. 현기증

뇌출혈 전조증상 첫번째는 현기증입니다. 어지러움 발작을 겪을 때 자신을 중심으로 주변이 끊임없이 회전하는 것처럼 느낄 것입니다. 증상은 처음에는 일시적이지만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뇌출혈 전에 다양한 정도의 현기증을 경험하고 갑자기 어지러움, 불안정한 서 있는, 발을 들기 힘들거나 심지어 땅에 떨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2. 두통

뇌출혈 전조증상 두번째 두통은 뚜렷한 원인 없이 시작되었다가 사라졌다가 나중에는 지속적인 두통으로 바뀌게 됩니다. 증상의 지속 기간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뇌출혈 환자의 혈액이 직접 뇌척수막을 자극하여 환자가 머리에 심한 통증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통증은 머리의 한쪽에 발생하지만 두개내압이 증가하거나 혈액이 지주막하강으로 유입되면 한쪽에서 전체 범위의 두통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3. 잦은 코피

뇌출혈 전조증상 세번째는 잦은 코피입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코피가 그다지 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고혈압을 앓고 있는 중 코피가 잦아졌다면 속히 내원하여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4. 편마비

반응형

뇌출혈 전조증상 네번째는 편마비 증상입니다. 편마비는 뇌출혈의 전조 중 하나로 팔다리, 혀, 안면 근육 및 기타 부분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언어 장애

뇌출혈 전조증상 다섯번째는 언어 장애입니다. 뇌출혈이 발병하기 전에 혀의 기저부가 딱딱해지고  부어 오르면서 발음이 명확하지 않으며 언어 기능이 영향을받습니다. 말을 할 때 입꼬리에 자주 침을 흘리며 의식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뇌출혈이 있는 일부 환자는 증상이 시작되기 전에 반복적인 코피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6. 구토증상

뇌출혈은 종종 구토와 메스꺼움의 뇌출혈 전조증상을 보입니다. 심할 경우 구토 증상이 악화되면서 호흡기계에 영향을 주어 호흡곤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계절에 더욱 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심장 건강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7. 뇌부종

반응형

뇌출혈 환자는 신경 세포에 독성 영향을 미치는 헤모글로빈 분해 산물을 방출하는 혈전이 생기기 쉽습니다. 뇌출혈이 발병하기 전에 혈액 시스템이 무질서하고 전신 응고 기전이 활성화되어 뇌출혈 전조증상으로 뇌부종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인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8. 졸음

졸음은 간과하기 쉬운 뇌출혈 전조증상으로 뇌혈관이 위험해지면 뇌의 혈액 공급과 산소 공급에 문제가 생겨 자연스럽게 졸음,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인 모를 졸음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이에 주의해야 하며 제때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뇌출혈 예방법

1. 혈압 안정화

고혈압의 조기 발견 및 적시 치료. 고령자는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 약 복용을 잘하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2. 평정심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지나치게 기뻐하거나 화를 내지 마십시오. 명예와 재산, 만족과 행복에 무관심한 마음의 평화를 얻습니다. 사람들의 감정은 안전하고 혈압을 높이지 않아 뇌출혈 발병률을 줄입니다.

 

3. 식단 선택

고령자는 저지방, 저염, 저설탕, 동물의 뇌와 내장을 적게 먹고 야채, 과일, 콩 제품을 많이 먹고 적당량의 음식과 혼합해야 합니다. 살코기, 생선, 계란 등 관상 동맥 심장 질환, 고혈압 및 뇌동맥 경화증 환자는 흡연과 음주를 중단하는것이 뇌출혈 예방법입니다.

4. 무리하지 않기

고령자는 과도한 육체적 정신적 노동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과로한 작업은 뇌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변비 예방

강제로 배변을 하게 되면 연약한 작은 혈관을 쉽게 파열시키고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노인의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셀러리, 리크, 과일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적절한 운동과 복부 셀프 마사지를 하는것도 훌륭한 뇌출혈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 쪼그리고 앉지 마십시오 

반응형

뇌출혈 예방법 여섯번째 쪼그리고 앉을 때하지의 혈관이 심하게 구부러지고 복부의 압력이 증가하여 혈압이 상승하고 뇌출혈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7. 낙상 예방

대부분의 고령자는 뇌동맥경화증을 앓고 있으며 혈관벽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실수로 넘어지면 쉽게 두개내혈관이 파열되어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령자는 일상 활동 및 운동 시 특히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주의하는 것 만으로도 뇌출혈 예방법입니다.

 

8. 왼손을 움직이십시오

일상 생활에서 왼쪽 상지와하지를 더 많이 사용하고 특히 왼손을 사용하면 뇌의 왼쪽 반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있을뿐만 아니라 뇌의 오른쪽 반구를 운동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반구의 조정 기능. 연구에 따르면 뇌출혈은 혈관이 더 취약한 우반구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손에 공을 쥐고 돌리는것 만으로도 뇌출혈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9. 충분한 수분섭취

몸에 물이 부족하면 혈액이 걸쭉해지고 혈류가 느려져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고령자들은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특히 밤에 자기 전과 아침에 일어날 때 따뜻한 물을 한두 컵 마시는 습관을 길러야 뇌출혈 예방법이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0. 추위를 피하십시오

노인은 추운 계절에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여 신체가 기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자신의 건강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하십시오. 걷기, 체조등의 가벼운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해 뇌출혈 예방법으로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