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최신

by (&^( 2022. 9. 10.
반응형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를 먹어서인지 똑같이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안빠지거나 뱃살이 신경쓰인적이 있다면 기초대사량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란?

반응형

기초 대사는 각성 상태에서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입니다. 활동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 하루 당 에너지량으로, 일반 성인은 여성이 약 1200킬로칼로리, 남성이 약 1500킬로칼로리입니다.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면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은 30% 떨어진다고 합니다. 다양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위험이 높아져 버립니다.
기초대사는 10대를 피크로, 노화와 함께 기초대사는 점점 내려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거친 피부
  • 저혈압
  • 저체온
  • 만성피로
  • 생리 불순
  • 변비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반응형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 근육 트레이닝

신체의 장기 중에서는 주로 근육, 간, 뇌에서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간이나 뇌와는 달리 근육은 운동에 의해 늘릴 수 있으므로 기초 대사를 높이려면 근육 트레이닝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근육을 늘릴 수는 없습니다. 근육 트레이닝은 가능한 범위에서 서서히 시작합시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2. 몸이 따뜻해지는 음식 섭취

몸이 따뜻해지는 음식을 먹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위장을 따뜻하게함으로써 내장의 기능이 활발 해지고 기초 대사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하는 음식에는 생강이나 당근, 호박 등 "겨울에 제철을 맞이하는 근채류"가 있습니다.

또한 기초대사를 높이고 근육을 유지·향상하기 위해서, 단백질의 섭취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3. 유산소운동

워킹이나 조깅 등의 유산소 운동은 지방 연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류 개선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빠른 걸음을 가볍게 호흡이 흐트러지지 않는 정도의 속도로 10분 이상 실시하는 곳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가능하면 하루 8천~1만보, 일주일에 5만~6만보가 이상적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대중교통 이용시 한정거장 먼저 내리기 또는 계단오르기등 일상 생활속에서 가능한것들을 먼저 실천하는것이 중요합니다.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전신의 근육을 활성화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4. 수분 섭취

평소보다 적극적으로 수분을 섭취합니다. 수분 섭취로 인해 혈액 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기초 대사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물을 많이 마시는 사람의 기초 대사율은 물을 적게 마시는 사람보다 현저히 높으므로 하루에 8~12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5. 장건강을 챙긴다

장은 두 번째 뇌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한 장기입니다. 장내 환경이 좋아지면, 기초 대사가 오르기 쉬워지고, 반대로 장내 환경이 흐트러지면, 기초 대사의 저하나, 면역력의 저하,변비등 몸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장건강을 위해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것도 방법입니다. 

6. 트랜스지방산 섭취 줄이기

튀긴 음식과 부풀린 음식에는 체내에서 쉽게 대사되지 않는 트랜스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신체의 신진대사율을 높이려면 트랜스지방산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반응형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7. 커피 마시기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를 흥분 상태로 만들고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며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8. 녹차 마시기

녹차에는 차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장에 남아 있는 기름을 제거하고 위장 운동을 촉진하며 기초 대사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9. 규칙적인 수면

수면 중에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집니다.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면 활발해지는 것이 "오래된 세포를 새로운 세포로 바꾸는"신진 대사입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기초대사가 올라갑니다. 하루 7~8시간을 기준으로 깊고 질좋은 수면을 취하는것은 기초대사량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 식사를 조금씩 자주하기

 자주 식사를 하면 혈당 수치를 적절한 범위 내로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