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 건강에 좋은 음식 엄선

by (&^( 2022. 9. 10.
반응형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중에 하나로 단백질의 합성, 비타민등 영양소의 저장, 에너지의 저장, 알코올 또는 유해물질의 해독, 소화에 필요한 담즙 합성, 분비등의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입니다. 

 

이 간이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질환이 생기게 되면 아래와 같은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방 간

반응형

간에 중성 지방이 쌓인 상태 를 말합니다. 간세포의 30% 이상에 중성지방이 쌓인 상태입니다. 초기 지방간으로 인한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눈치 채지 않고 방치해 버리면, 이윽고 간염등을 일으켜 버립니다. 그 후 간경변으로 진행하는 것도. 또한 간 질환뿐만 아니라 대사 증후군과 합병하기 쉬운 것이 특징 입니다. 지방간은 너무 많이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너무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 섬유증

알코올성 간 섬유증은, 매일의 지속적인 음주에 의해 콜라겐이 만들어져, 지방의 변성이나 가벼운 염증으로부터 간에 섬유화가 일어나는 상태 입니다. 알코올의 다량 섭취로 인한 지방간에서 간 섬유증으로 이어집니다. 금주함으로써 간 기능이 개선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은 악화될 때까지 거의 없습니다. 이 시점에서 가벼운 간염이 발생하거나 간세포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염

알코올성 간염은, 간의 세포가 변성해 파괴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지방간이나 알코올성 간섬유증의 상태로부터 한층 더 과잉의 음주를 행했을 경우에 일어납니다. 이 상태가되면 증상은 분명합니다. 간세포가 파괴되면 간 기능 장애, 복통, 황달, 발열 등의 증상이 나옵니다. 게다가 신부전이나 감염증, 소화관의 출혈 등이 병발하는 것으로, 사망하는 예도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경변

알코올에 의한 간에서의 병의 말기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간의 세포 파괴가 만성적으로 계속됩니다. 깨진 간 세포를 재생하려고 콜라겐 생성이 증가. 점점 간이 굳어져 버립니다. 간이 굳어지면 기능이 저하되어 알코올성 간섬유증이나 알코올성 간염이 더욱 악화됩니다. 알코올성 간경변이 되어도 계속해서 음주하면 배에 물이 쌓여 황달, 간성 뇌증 등을 일으켜 버립니다. 금주하면 병리학의 진행은 억제되지만 간 기능 개선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

반응형

1. 해조류

간은 알코올의 과음 등으로 데미지를 받으면, 비타민을 축적하는 힘이 저하되어 버립니다. 해조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간 건강에 좋은 음식 해조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은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간 기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2.굴 - 간 건강에 좋은 음식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에는, 간에 필요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굴에는 글리코겐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리코겐은 간에서 저장되는 성분입니다. 혈당치의 유지나, 간에서의 해독 작용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3. 완두콩

완두콩은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는 식품입니다. 완두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메티오닌이 간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티오닌은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여 간 기능을 돕습니다. 지방 연소를 올리는 콜린이나 간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 레시틴이 포함되어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4. 두부

두부는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한 식품입니다. 간 단백질의 공급원 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두부는 대두 제품 중에서도 흡수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소화율이 높고 저에너지이므로 매일 드셔도 좋은 간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반응형

 

5.호박 - 간 건강에 좋은 음식

호박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C와 비타민 E를 호박에서 섭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간에는 비타민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능의 저하에 의해 비타민을 축적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매일의 비타민의 보급이 중요하므로 간 건강에 좋은 호박을 섭취하는것을 추천합니다.

 

6. 마늘 - 간 건강에 좋은 음식

자양 강장의 효과가 유명한 마늘 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의 작용 중 하나가 지질과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조절입니다. 또한 마늘에 함유된 황화합물인 알리신은 간에 축적된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7.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과 유사한 성분으로 일반적으로 캐베딘이라고합니다. 간에 있는 여분의 지방이 대사됨으로써, 간의 기능을 높이는 작용이 특징적입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고 불리는 간의 해독 작용을 높이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간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8. 우유 - 간 건강에 좋은 음식

우유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유 단백질은 간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포함합니다. 간 질환에서 철분 섭취는 가능한 한 삼가야합니다. 우유는 철분이 적고 단백질이 양질이기 때문에 매일 컵 1 잔 (약 200 mL)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